시진핑-푸틴,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위한 공동성명 발표…“책임 있는 대화가 최선의 길”
시진핑-푸틴,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 위한 공동성명 발표…“책임 있는 대화가 최선의 길”
  • 승인 2023.03.22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러시아를 방문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대러 독자제재에 반대하고,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책임 있는 대화'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21일 연합뉴스는 중국 관영 중앙TV에 따르면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성명에서 두 정상은 상황을 긴장시키고 우크라이나 전쟁을 더 길어지게 만드는 모든 행동을 중단할 것을 호소한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권한을 위임받지 않은 모든 형태의 독자 제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양측은 어떤 국가나 집단이 군사적, 정치적, 기타 우위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합리적인 안보 이익을 해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성명에서 러시아 측은 평화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중국은 이를 높이 평가했다.

동시에 러시아 측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정치·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과 중국이 지난달 24일 발표한 '정치적 해결에 관한 입장'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성명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해결하려면 각국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를 존중하고 진영 간 대립을 방지하고, 불에 기름을 붓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책임 있는 대화가 우크라이나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강조하고, 국제사회가 이와 관련한 건설적인 노력을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