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갑수 "황영웅, 잘못한 것 맞지만 비난 과하다"
김갑수 "황영웅, 잘못한 것 맞지만 비난 과하다"
  • 승인 2023.03.0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제공
사진=TV조선 제공

문화 평론가 김갑수가 황영웅 학폭 논란과 관련해 생각을 밝혔다.

6일 방송된 '매불쇼'에서는 최근 각종 논란으로 '불타는 트롯맨'에서 하차한 황영웅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김갑수는 황영웅 사건에 대해 "황영웅을 옹호하는 팬클럽이 3천명 정도인데 대부분 고연령층이다"면서 "폭력에 대해서 젊은 층과 고연령층이 폭력에 대한 감수성이 매우 다르다"라는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요즘 10대들이 학교에서 느끼는 학교 폭력이 민감한데 비해, 전 사회는 온 사회가 폭력적이었다. 온 사회가 폭력적인 시대에서 살아 온 고연령 층에게 이 정도 폭력은 아무렇지 않게 느껴진다"면서 "지금 학생 시절을 보내는 사람들은 모든 것이 봉쇄되어 있다. 자신들의 욕망, 성취 등의 분출구가 없다 보니, 평소에 내재되어 있던 분노가 '학폭'이라는 것에 쏠리면 엄청나게 반응이 커지게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권력형 폭력에 대해선 저도 말할 수 없는 분노를 느꼈다. 이런 것들이 우리가 분개해야할 것들인데 추상성이 많아서 잘 분노에 포착이 안된다"면서 "하지만 주먹질은 포착이 많이 된다. 거칠게 살아 온 놈은 연예인이 되면 안되나? 황영웅은 상상을 초월한 범죄자가 아니다. 문신 새기고, 주먹질 좀 했던 친구다"라고 덧붙였다.

"황영웅의 행실이 옹호할 순 없다"면서도 "하지만 사안에 대해선 균형 있게 봤으면 좋겠다. 노래로서 잘못된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피해자들을 찾아가 사과를 하고 이런 삶을 살면 안되나. 황영웅이 폭력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 사람이 영원히 사회활동을 못할 정도의 악행을 저지른 수준이냐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다. 반성도 하고 자기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해서 사회적으로 올바른 행도도 하는 모습으로 가는 걸 지켜보고 싶다"라고 이야기했다.

[뉴스인사이드 조유리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