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대선자금 3000억, 정치권 ‘시끌’… ‘후폭풍’ 어디까지?
YS 대선자금 3000억, 정치권 ‘시끌’… ‘후폭풍’ 어디까지?
  • 승인 2011.08.1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과 노태우 전 대통령 ⓒ SBS 방송화면 캡쳐

[SSTV l 이금준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이 김영삼(YS) 전 대통령에게 대선자금 3000억 원을 건넨 사실을 고백한 가운데 정치권이 달아오르고 잇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최근 회고록을 통해 “1992년 대선에서 YS 당시 민자당 후보 측에 대선 자금 3000억 원을 지원했다”는 사실을 털어놨다. 이 회고록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밝힌 3000억 원은 현재 가치로 환산할 경우 수조 원에 이른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11일 논평을 내고 “역사 앞에 완벽한 비밀은 없다. 내년 큰 선거를 앞두고 반면교사의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번 노태우 전 대통령의 고백이, 상생은 외면하고 자기 이익만을 위해서는 어떤 일이든 서슴지 않는 대기업들과 목표를 정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부여당에게 큰 경종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변인은 “김영삼 전 대통령 측에서는 회고록 내용에 관해 함구하고 있지만, 사실에서 크게 벗어난 진술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누구보다도 청렴하고 국민의 본이 돼야 할 대통령이 비자금 조성에 앞장섰으니 이 나라 역사가 제대로 설 수 있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그는 “불행하고 부끄러운 과거일지라도 그 진실을 밝히는 일은 중단 없이 계속돼야 한다”면서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결단이자 참회였는지 모르겠지만 진실은 결국은 밝혀지고 마는 일임을 명심하고 권력을 쥐고 있는 위정자들이 더욱 청렴하고 신중히 처신해 줄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박계동 전 한나라당 의원 또한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 집중’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이 밝힌 YS 대선자금 3000억 원과 관련 “적은 돈 아닌데 몰랐다고 면피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 당으로 갔어도 최소한 총재와 대표에게는 보고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YS에게 대선자금을 3000억 원을 건넸다는 회고록 내용을 접하고 김영삼 전 대통령이 “대선자금은 후보가 직접 받지 않는다”라고 말한 것에 대한 일침으로 앞서 김 전 대통령의 아들 김현철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도 “대선자금에 대한 사실관계와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이같은 불법 대선자금 수수가 사실일 경우에도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해당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20년이 흘렀기 때문에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 가능성은 낮다는 것.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포괄적 뇌물죄 적용도 공소시효가 지났기 때문에 수사나 처벌이 힘들다.

[동영상-인터넷뉴스 No.1 SSTV|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TV+뉴스와생활+SS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