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 이재명, “‘잘못 계산된 것인가?’ 생각 할 정도”
난방비 폭탄, 이재명, “‘잘못 계산된 것인가?’ 생각 할 정도”
  • 승인 2023.01.26 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난방비 급등 문제에 대해 “저희 집에도 난방비가 나오는데 갑자기 너무 많이 올라서 깜짝 놀라서 ‘잘못 계산된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할 정도였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매일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에서 전기요금 가스요금을 대폭 올리는 바람에 특히 취약계층들의 고통이 매우 심각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라고 하는 것이 상상을 초월한다는 점을 정부 당국자들이 인식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소액 에너지바우처 지원 예산이 있긴 한데, 대폭 늘려서 취약계층 난방지원을 신속히 해 주실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여당에 협의드린다”며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협의를 통해 소액이나마 가능한 범위 내에서 난방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 보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표는 횡재세를 제도적으로 확실하게 도입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이 엄청 늘어나서 직원들에게 국민들이 쉽게 납득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상여금이 지급됐다고 한다”며 “직원들에게 보수를 지급한 것은 권장할 바이긴 한 데, 과도한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은 유럽 등에서 채택하는 횡재세 만큼은 아니더라도 부담금 등을 통해 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상쇄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횡재세(windfall tax)는 정부 정책이나 대외 환경 급변으로 기업이 운 좋게 초과적 이익을 얻는 부분에 대해 추가로 징수하는 소득세를 말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