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28일 검찰 출석 예고에…檢 “수사팀과 협의된 바 없어”
이재명, 28일 검찰 출석 예고에…檢 “수사팀과 협의된 바 없어”
  • 승인 2023.01.20 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소환 날짜와 횟수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19일 세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가 오는 28일 검찰 출석을 예고한 가운데, 검찰 측은 “전혀 협의된 바가 없다”고 맞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이 대표가 언론을 통해 일방적으로 28일 오전 10시30분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으나 수사팀과 전혀 협의된 바 없다”며 “구체적인 날짜와 조사 횟수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 대표에게 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27일 또는 30일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이 대표는 “수없이 많은 현안이 있는 이 상황에서 주중에는 일을 해야 하니 27일이 아닌 28일에 출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당대표 비서실 명의로 “28일 오전 10시30분 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것으로 확정됐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그러나 검찰 측은 “통상적으로 오전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오전 9시30분부터 진행하고 있다”며 출석 시간 역시 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아울러 검찰은 2회 조사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경과가 상당히 오랜 시간 진행됐기 때문에 의사결정권자였던 당시 성남시장의 의사결정 과정을 확인할 부분이 상당히 많아, 2회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변호인을 통해 2회 조사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일정을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