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도피 중 검거된 김성태 쌍방울 前 회장, 자진 입국…긴급여권 발급 신청
해외 도피 중 검거된 김성태 쌍방울 前 회장, 자진 입국…긴급여권 발급 신청
  • 승인 2023.01.13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해외 도피 중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입국이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이다.

지난 12일 연합뉴스는 이날 법조계 등에 따르면 태국에서 불법체류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김 전 회장은 자진 입국 의사를 밝힌 뒤 긴급여권 발급을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태국에서 체포된 직후 불법 체류를 부인하던 김 전 회장은 최근 그룹 임직원들이 자신과 연관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구속영장이 청구되는 등 계속된 압박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수사 당국은 해외로 달아난 김 전 회장에 대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내리고 여권을 무효화했다.

당초 쌍방울 측은 김 전 회장의 입국 예상 날짜를 13∼14일로 예상했으나, 현지 긴급여권 발급 절차로 인해 내주 초쯤에나 입국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긴급 여권을 발급받으려면 서류 작업과 영사 절차, 태국 당국의 관련 절차 등에 수일이 소요 된다"며 "내주 초쯤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조만간 수사관을 태국으로 보내 김 전 회장 및 함께 검거된 양선길 현 쌍방울 회장의 신병을 태국 공항에서부터 확보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도착하면 현재 받고 있는 여러 가지 혐의 중 주요한 사건을 선별해 우선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김 전 회장은 현재 횡령 및 배임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며, 이 밖에도 자본시장법 위반, 뇌물공여, 증거인멸,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쌍방울 그룹을 둘러싼 각종 비리 혐의를 받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