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사, 검사 공개 논란…與 “좌표 찍기” VS 野 “온 국민이 알아야”
이재명 수사, 검사 공개 논란…與 “좌표 찍기” VS 野 “온 국민이 알아야”
  • 승인 2022.12.26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여‧야가 더불어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와 관련한 수사를 진행 중인 검사들의 사진과 이름을 공개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지난 2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국민의 힘은 "좌표 찍기"라고 비판했지만, 민주당은 "온 국민이 알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사 16명의 실명과 사진이 담긴 웹자보를 제작해 당 지역위원회에 배포했다.

이 웹자보는 지난 23일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찬대 최고위원이 발언할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이와 관련, 국민의 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결국 이 대표와 민주당은 담당 검사들에 대해 대대적인 공격용 '좌표 찍기'를 지시한 것"이라며 "검찰과 진실이 그리 무섭고, 대한민국의 법치가 그리 우스운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을 향해서도 "당 대표 한 사람의 사법리스크 방어를 위해 끝내 공당이길 포기하고 개인 법률사무소로 전락하겠다는 것인지, 국민들은 똑똑히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도 논평을 내고 "검사들의 이름과 얼굴을 온 국민이 알아야 한다"며 반박에 나섰다.

김의겸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수사와 그 검사들의 어두운 역사는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며 "야당 파괴와 정적제거 수사에 누가 나서고 있는지 온 국민들도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검사와 일반 공무원은 다르다. 검사 한 명, 한 명은 기관장을 보조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국가기관"이라며 "검사들이 하는 모든 수사와 기소는 검사 개개인의 이름을 내걸고 하는 공적인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히 지금 검찰은 역사상 유례가 없는 야당탄압 수사를 하고 있다"며 "이 대표를 겨냥한 검사가 60여 명,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사들이 90여 명으로 합치면 150명이 넘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앞으로도 더 검사들의 실명과 얼굴을 알리는 일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일차적으로 16명만 공개했지만 필요하다면 150명 모두라도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