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한덕수 국무총리 무단횡단 논란에…“경호상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
경찰, 한덕수 국무총리 무단횡단 논란에…“경호상 긴급한 상황이라 판단”
  • 승인 2022.12.23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를 찾았다가 유가족들의 반발로 조문을 하지 못한 채 돌아가면서 신호를 무시하고 길을 건너 무단횡단이라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경찰은 무단횡단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지난 22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 관계자는 한 전 총리 논란과 관련해 "무단횡단이라고 볼 수 없다"며 "취객과 유튜버가 한 총리에게 가까이 접근하는 등 위해 요소가 있는 상황에서, 총리실은 경호상 긴급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건너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지난 1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광장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를 찾았지만,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관계자들에게 가로막혀 조문하지 못했다.

이후 취재진 등 질문을 피하는 과정에서 빨간불 신호에도 횡단보도를 건너 반대편 도로에 있던 전용차에 탑승했다.

관련 영상을 본 시민이 경찰에 신고하는 등 논란이 불거지자 총리실은 전날 입장을 내고 "현장에서 근무 중이던 용산경찰서 경찰관 지시에 따라 횡단보도를 건넌 것"이라고 반박했다.

도로교통법에는 '교통 안전시설의 신호와 교통정리 하는 경찰공무원의 지시가 다를 경우 경찰의 지시를 따라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용산경찰서 관계자는 "당시 총리실 사람들도 사법 경찰관"이라며 "신호를 지키는 것보다 가는 게 유리하다고 경호상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