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 정보부장 대기발령, 이태원 핼러윈 인파 급증 우려 보고서…삭제 지시 의혹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대기발령, 이태원 핼러윈 인파 급증 우려 보고서…삭제 지시 의혹
  • 승인 2022.11.15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이태원 핼러윈 축제를 앞두고 작성된 안전 대책 보고서를 참사 직후 삭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을 받는 서울경찰청 정보부장이 대기발령 됐다.

지난 14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경찰청은 이날 박성민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을 본청 경무 담당관실로 인사 조치했다.

후임은 김보준 경찰청 공공안녕정보심의관(경무관)이 맡는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경무관급 이상 고위직 경찰관의 인사 조치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수사 의뢰 등으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부장은 핼러윈 인파 급증을 우려하는 취지로 작성된 서울 용산경찰서 정보과의 정보보고서를 이태원 참사 이후 삭제하도록 한 ‘윗선’으로 지목돼 경찰청 감찰조사 대상이 됐다.

박 부장은 용산서를 비롯한 일선 경찰서 정보과장들이 모인 메신저 단체 대화방에서 ‘감찰과 압수수색에 대비해 정보보고서를 규정대로 삭제하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청 특별 감찰 팀은 지난 7일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박 부장을 수사해달라고 의뢰했다.

특수본은 관련자 진술을 토대로 박 부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뒤 피의자 전환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이달 2일과 3일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등으로 입건된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총경)과 참사 당일 서울청 상황관리관으로 근무한 류미진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을 차례로 대기발령한 바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