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한‧미‧일 정상회담…“북한 도발 가장 시급한 문제”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한‧미‧일 정상회담…“북한 도발 가장 시급한 문제”
  • 승인 2022.11.11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동남아시아를 순방(11~16일)하는 가운데 이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담과 한․미 정상회담이 동시에 열린다.

지난 10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한‧미‧일 정상회담이 확정됐다고 말한 바 있다"며 "한‧미‧일 정상회담과 함께 한․미정상회담도 열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미정상회담의 세부 일정과 장소는 공개하지 않았다.

앞서 윤 대통령은 오전 출근길에 "한‧미‧일 정상회담은 확정됐고 몇 가지 양자 회담도 확정됐거나 진행 중"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한‧미‧일 정상회담은 오는 13일 캄보디아 프놈펜 아세안(ASEAN) 정상회의에서 열린다고 로이터 통신이 백악관 발표를 인용 보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미‧일 회담의 의제로는 "지금 가장 시급하게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북핵 문제, 북한의 도발 문제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또 한‧일 또는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며 "순방 일정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조금 협의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11∼16일 캄보디아 프놈펜과 인도네시아 발리를 차례로 방문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