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동창리 위성발사장 이동식 건물 지붕 해체…추가 미사일 발사 가능성 주시
북한, 동창리 위성발사장 이동식 건물 지붕 해체…추가 미사일 발사 가능성 주시
  • 승인 2022.11.0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의 이동식 건물의 지붕과 외벽 상당 부분이 해체된 정황이 포착됐다.

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장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곳의 대대적인 변화가 추가 미사일 발사 도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이날 미들 베리 국제학연구소 제임스 마틴 비확산센터가 공개한 민간 위성사진업체 '플래닛 랩스'의 4일자 위성사진에 이 같은 동향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조립건물이 있던 자리가 이전과 달리 텅 비었고, 특히 이틀 전인 2일까지 포착되던 지붕이 사라지면서 하얗게 드러나던 건물의 외형도 자취를 감췄다.

다만 건물 주변으로 어렴풋이 그림자가 드리워졌다는 점에서 건물 일부 외벽은 형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바로 옆 주 처리 건물에 비해 높이가 확연히 낮아진 것으로 볼 때 건물 외벽 상당 부분이 해체된 것으로 VOA는 추정했다.

VOA는 지난달 11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분석해 이 조립 건물이 원래 위치에서 서쪽으로 약 40m 이동한 사실을 파악했으며, 24일 전후로는 건물 외벽이 해체된 장면을 확인해 보도했다.

가로 30m, 세로 20m 규모인 이 건물은 지하 터널로 운송된 로켓 추진체를 바닥에 뚫린 구멍에서 끌어올려 주 처리 건물로 옮기고 이후 완성된 로켓을 수직으로 세워 발사장 서쪽 끝부분에 위치한 발사대로 옮기는 역할을 해 왔다고 방송은 전했다.

위성사진 분석가인 데이비드 슈멀러 제임스 마틴 비확산센터 선임연구원은 "이번에 포착된 변화는 아마도 이 일대 현대화 작업의 일환일 것"이라며 "이 건물의 진행 상황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동창리 위성발사장에서는 지난 3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현대적 개건·확장'을 지시한 이후 계속 공사 동향이 포착돼 우리 군과 정보 당국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북한이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하는 주요 시설이라는 점에서 대량살상무기(WMD) 확산을 우려하는 국제사회의 시선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