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이태원 참사 외신 기자회견 태도 논란…농담과 웃음?
한덕수 국무총리, 이태원 참사 외신 기자회견 태도 논란…농담과 웃음?
  • 승인 2022.11.03 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뉴스 캡처
사진=SBS 뉴스 캡처

 

한덕수 국무총리가 이태원 참사 관련 외신 기자회견에서 농담을 하거나 웃음을 보이는 등 부적절한 태도를 보여 논란을 사고 있다.

지난 2일 헤럴드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한 총리는 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자청해 약 2시간20분가량 질의응답을 주고받았다.

14개국 외국인 26명이 숨진 이태원 참사 대응을 두고 외신에서 비판적 보도가 이어지자 정부 차원에서 설명에 나선 것이다.

이날 미국 NBC 기자는 "젊은 친구들이 그곳에 가 있던 것이 잘못된 것인가. 누구의 잘못도 아닌 것 같은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 책임의 시작과 끝은 어디라고 보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 총리는 "젊은이들의 잘못은 전혀 없다고 생각 한다"며 "경찰 수사에 의해서 책임질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건 정부의 무한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 답변에 이어 동시통역 기기 음성 전송에 문제가 생기자 “저는 잘 안 들린다. 통역이 왜 그러는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잘 안 들리는 것에 책임져야 할 사람의 첫 번째와 마지막 책임은 뭔가요?”라고 말장난 식의 농담을 했다.

이후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는 “지금 농담할 상황인가”, “내 귀를 의심했다” 등의 비판이 줄을 이었다.

또 간담회 도중 한 총리가 웃는 표정을 지은 것을 두고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일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