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들,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 추모…“막을 수 있었는데”
세월호 유가족들, 이태원 참사 피해자들 추모…“막을 수 있었는데”
  • 승인 2022.11.01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과 합동분향소를 찾아 피해자들을 추모하고 유가족들에게 애도를 표시했다.

지난 달 31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이번 사고는 막을 수 있었던 인재라면서 정부에 철저한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재단, 4·16연대 소속 유가족 등 27명은 이날 오후 2시 20분쯤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인근에 마련된 임시 추모공간을 찾아 묵념했다.

유가족들은 용산구 녹사평역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헌화를 하며 감정이 북받친 듯 눈물을 흘렸다.

김종기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희생자의 명복을 빌고 갑작스러운 비보로 고통에 잠겨있을 유가족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같은 아픔을 먼저 겪은 아빠로서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참사는 막을 수 없었던 어쩔 수 없는 사고가 아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상황에서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고 대비하면 막을 수 있었던 인재”라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끝으로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8년 넘게 싸워왔는데도 이런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반복되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수습과 후속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이후 모든 상황을 희생자와 유가족 입장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이번 참사의 원인을 규명해 책임을 묻고 예방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국민이 비극적 참사의 유가족이 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게 국가의 의무이자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전날에도 합동 성명을 통해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고통에 함께 애통해하며 그분들이 원하는 수습과 지원·치유·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되도록 하는 데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