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외신, 이태원 참사 주요 헤드라인으로 보도..."금세기 최악의 압사사고"
전세계 외신, 이태원 참사 주요 헤드라인으로 보도..."금세기 최악의 압사사고"
  • 승인 2022.10.31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워싱턴 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사진=워싱턴 포스트 홈페이지 캡처

 

전세계 외신이 29일 밤 이태원 참사를 주요 헤드라인으로 올리며 소식을 전하고 있다.

지난 30일 파이낸셜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월스트리트저널(WSJ) 블룸버그·로이터통신 및 중국 매체 등을 종합하면 외신들은 전날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사고가 세월호 이후 최악의 참사라고 보도했다.

WP는 "이태원 참사는 2014년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침몰 이후 가장 큰 사고"라며 "이달 1일 인도네시아의 한 축구장에서 경찰이 팬들에게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최소 130명이 숨진 사건에 이어 한 달 새 두 차례나 대형 압사사고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또 AP는 "한국에서 이렇게 인명피해가 컸던 직전 마지막 사고도 젊은이들의 피해가 컸다"며 "2014년 4월 (세월호) 페리 침몰 당시 숨진 304명도 고교생이 대부분"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당시 사고는 느슨한 안전기준과 규제 실패를 드러냈다"면서 "(이번 사고가) 페리 참사 이후 정부 당국자들이 공공 안전기준을 개선을 위해 무엇을 했는지에 세간의 주목이 쏠리게 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런가 하면 NYT도 "한국의 최근 역사상 평화기에 발생한 가장 치명적 사고 중 하나"라면서 "장기간 홍보됐던 행사였기에 인파 관리와 계획 등과 관련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로이터통신은 이태원 압사사고가 금세기 최악의 압사사고 중 하나로 기록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한편 중국 관영 환구시보도 국내 매체와 경찰 당국을 인용해 이태원에 10만여명이 참석했다면서 "이번 사고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가장 큰 사고"라고 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