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지옥' 우즈벡 아내에 "내가 널 사왔어" 막말+손가락욕 남편..오은영 "정서발달 미숙"
'결혼지옥' 우즈벡 아내에 "내가 널 사왔어" 막말+손가락욕 남편..오은영 "정서발달 미숙"
  • 승인 2022.10.0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지옥' 캡처

'결혼지옥'에 국제결혼 부부가 출연해 오은영에게 고민을 털어놨다.

지난 3일 방송된 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지옥'은 닐슨코리아 전국·수도권 기준 시청률 5.6%를 기록했다. 2049 시청률은 2.5%로 집계됐으며, 남편과 아내의 갈등 상황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분당 최고 시청률이 7%에 달했다.

이날 '결혼지옥'에는 국제결혼업체를 통해 만난 지 이틀 만에 부부가 된 한국인 남편과 우즈베키스탄인 아내가 등장했다. 찢어지게 가난했던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절실한 심정으로 국제결혼을 선택한 아내와 달리 남편은 단순히 빨리 결혼하고 싶어 결혼 업체를 통해 아내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남편은 "첫눈에 반한 건 아니고 참하게 생겨서 선택을 한 거다"라고 했고, 아내는 "웃는 모습에 착하다고 생각했다. 저의 삶을 바꿔보자. 더 잘살아 보자 하는 마음에 결혼하게 됐다"고 말했다.

VCR 영상에서 아내는 정상적인 부부관계라고는 볼 수 없는 남편의 무시와 폭언에 시달리고 있어 큰 충격을 안겼다.

다니던 회사가 부도가 난 후 2년 간 무직 상태인 남편은 실컷 자다 일어나서는 아내가 만든 아침밥을 타박했고, 심지어 자기 신세가 이렇게 된 건 모두 아내 탓이라고 비아냥거리기까지 했다. 또 아이들과 좀 놀아달라는 아내의 요청에 욕설을 쏟아낸 것도 모자라 손가락 욕까지 해 지켜보던 오박사와 MC들을 경악케 했다.

오은영 박사는 남편의 폭언에 친구 간의 장난스러운 욕과 무시, 분노가 섞인 진짜 욕이 섞여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제결혼 업체를 통해 만난 부부의 특성상 불평등한 권력 구조가 되기 쉽다며 남편에게 "아내를 정말 사랑하시나요?"라고 대놓고 물었다. 이에 남편은 "반반"이라는 애매한 답을 했다.

아내는 "남편이 '내가 널 사왔어' 이런 식으로 하더라고요"라고 했고 남편은 "장난으로 말한거다"고 해명했다.

아내의 고민은 이 뿐만이 아니었다. 남편은 쉬면서도 집안일도 육아도 내팽개치고 게임에 빠져 있었다. 아내의 직장 때문에 강원도 원주에 사는 부부는 어린 두 남매를 부산의 시댁에 맡겨두고 주말에만 만나는 상황이었다. 아내는 그 주말 이틀조차 아이들에게 무관심한 남편을 이해할 수 없다며 답답해했다.

심지어 남편은 아이들을 보러 갈 때도 컴퓨터 본체를 부산까지 챙겨갈 정도로 게임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게다가 게임 도중 말을 걸거나 부탁을 하면 지나치게 화를 내고 욕설을 쏟아내기까지 해 게임 중독을 의심케 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과 달리 오은영 박사는 남편이 게임 중독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대신 남편은 정서발달이 미숙해 불편한 감정을 다루지 못한다고 진단하고, 그 결과 힘든 일이 생길 때마다 회피하고 도망치는 특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오래 만나던 연인과 헤어진 후 젊은 나이에 국제결혼을 선택한 건 남편의 이런 성향 때문일 것이라는 것.

오은영 박사는 "남편은 무직 상황에서 오는 괴로움을 잊기 위해 게임 속으로 도망치는 것이라며, 내일이라도 일이 생기면 당장 게임을 그만둘 것"이라 단언했다.

이어 불편한 감정이 들면 진심과 반대로 삐딱하게 말하는 습성이 있다고 말하며 "아내와 아이들에게 속마음을 얼굴 보고 말하기 힘들다면 하루에 하나씩 영상으로 찍어 보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결혼지옥' 방송 말미 공개된 다음 회 예고편에서는 '결혼지옥' 사상 최고령 부부가 등장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젊은 시절, 남편의 연이은 외도로 인한 상처가 40년째 그대로인 아내와 이제 그만 덮고 여생을 행복하게 살자는 여든의 남편. 외도 문제로 고민하는 부부들을 위한 오은영 박사의 부부 힐링 리포트는 10일 오후 10시 30분에 방송되는 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