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전기요금 질문에 “독일의 2분의 1 정도”
한덕수 국무총리, 전기요금 질문에 “독일의 2분의 1 정도”
  • 승인 2022.09.30 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한덕수 국무총리가 전기요금과 관련, "훨씬 올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9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내일 4분기 전기요금을 고지하는데 시장원리에 맞게 인상되는가?'라는 질문에 "전기요금이 독일의 2분의 1 정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한 총리는 "가격을 낮추면 에너지를 안 써도 되는 사람이 더 쓰게 된다"며 "가격이 비싸지면 꼭 필요한 사람이 쓰는데 고통 받지만 국가 정책 차원에선 에너지가 비싸지면 비싼 상태에서 정책이 이뤄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정책이 어느 선에서 조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이쪽으로 안 가면 안 된다는 방식보단 '폴리시 믹스'(Policy Mix·정책조합)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 총리는 "물가가 국민에게 대단히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우리 에너지 전력 차원이나 안전성·안보, 이런 것을 위해 불가피하게 에너지 가격을 올린다는 건 사실은 고통스러운 것을 견디는 정책"이라며 "그런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정책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특히 "왜 한꺼번에 많이 안 올리냐고 지적한다면 우리가 가진 정책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답하고 싶다"며 "그럼에도 에너지 가격은 현실화할 것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