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초부자 감세…“현 정부에서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이 벌어져”
이재명, 초부자 감세…“현 정부에서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이 벌어져”
  • 승인 2022.09.22 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기국회 예산심의와 국정감사를 앞두고 "윤석열 정부의 초부자 감세를 저지하고 서민예산 삭감을 저지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1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에서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예산과 국정감사 시즌인데 국정이 상당한 난맥상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갖는다"며 "외교나 국제관계에서 문제들은 차치하고라도 일단 국민 삶이 직접 위협받는 민생 경제 위기상황에서 문제 해소를 위한 노력보다는 오히려 특권층의 초부자 감세를 통해 고통과 어려움을 더 심화시키는 상황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서민예산, 예를 들면 대표적으로 지역의 지방 골목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도움이 되는 그리고 서민들 가계소득에 2중, 3중의 지원 효과가 있는 지역 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고 한다"며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일이 현 정부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여러 가지 부끄러운 1등을 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자살률이고, 그중에서도 노인 자살률이 참 심각한데 이 와중에 정부에서 노인 일자리를 6만 개나 줄였다고 하는 것은 앞으로 노인들의 삶, 누구나 노인이 되는 국민의 미래를 불안하게 만드는 일이다"며 "민주당이 나서서 서민의 삶을 악화시키는 잘못된 예산을 반드시 바로잡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예산 부족 핑계를 대지만 이 와중에도 연간 13조원이 드는 초부자 감세를 하는 것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원내에서 확실하게 초부자 감세를 저지하고, 서민예산 삭감을 저지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당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부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연 이 대표는 지역 현안 관련 공약도 쏟아냈다.

그는 "민주당이 주도해서 통과시킨 가덕신공항을 반드시 2029년에 완공해서 부산 발전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부산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자산을 잘 활용해서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해운산업의 메카로 만들어가는 일을 우리가 반드시 성취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 허브, 블록체인 특구도 마찬가지고 서부산 의료원 건립, 2030 박람회 유치가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