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청와대 영빈관 격 신축 부속시설 건립 추진…“800억 원 대 예산 편성”
대통령실, 청와대 영빈관 격 신축 부속시설 건립 추진…“800억 원 대 예산 편성”
  • 승인 2022.09.16 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대통령실이 800억 원 대 예산을 들여 구 청와대 영빈관 격의 신축 부속시설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이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기재부는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878억6천300만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사업 기간은 2023∼2024년으로, 내년에만 497억4천600만원이 책정됐다.

세부적으로 공사비가 432억 원, 기본·실시 설계비 43억6천600만원, 감리비 20억7천 만 원, 시설부대비 1억1천 만 원 등이다.

자료에 따르면 기재부는 사업 목적에 대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외빈 접견 및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청와대 시절 국빈 행사장이었던 영빈관을 새롭게 신축한다는 얘기다.

추진 경위에 대해선 '용산시대 개막'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 신축을 들었다.

기재부는 검토의견에 "외빈접견 및 행사지원 등 안정적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집무실 인근에 부속시설 마련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사업 기대 효과로는 "외빈 접견장 마련을 통한 국격 제고, 행사장 임차예산 절감, 원활한 국정운영 지원"이 꼽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에서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며 "이에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며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