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 소환조사에 불출석…“서면으로 답변 보내”
이재명, 검찰 소환조사에 불출석…“서면으로 답변 보내”
  • 승인 2022.09.07 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6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이 대표는 검찰의 서면조사 요구를 받아들여 서면진술 답변을 했으므로 출석요구 사유가 소멸돼 출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가 전날 오후 검찰이 요구한 서면 조사서에 소명이 필요한 답변을 기재해 서울중앙지검에 보내고 유선으로도 통지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출석요구는 서면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온 가운데 서면으로 답변을 보낸 만큼 출석할 필요가 없다는 논리다.

앞서 검찰은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고발사건과 관련해 6일 오전 10시까지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안 수석대변인은 “검찰 소환 요구는 이 대표 개인 문제가 아니라 당대표 소환 문제고 우리 당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며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당대표를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소환해서 일종의 망신 주기 형태를 보이는 것은 야당 탄압”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 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검찰의 수사에 적극 응할 의무가 있다”며 “스스로 본인을 성역이나 치외법권 지역에 있다고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선거법 위반 혐의 외에 다른 사건으로도 검·경의 수사를 받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