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새 정부 초대 검찰총장에 이원석 파격 인사.. 사법연수원 27기
윤석열 대통령, 새 정부 초대 검찰총장에 이원석 파격 인사.. 사법연수원 27기
  • 승인 2022.08.18 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8일)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새 정부 초대 검찰총장으로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총장후보 추천위는 지난 16일 이 차장과 여환섭 법무연수원장, 김후곤 서울고검장, 이두봉 대전고검장을 총장 후보로 선정했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 차장을 윤 대통령에게 제청하기로 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특수통인 이 차장이 검찰총장으로 낙점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총장 인선이 늦어진 만큼 검찰 조직의 신속한 안정을 위해 대검 차장을 총장으로 올리는 방안이 고려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장은 전남 보성 출신으로 검찰 내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분류된다.

대검 수사지원과장과 수사지휘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 기획조정부장, 제주지검장을 거쳐 현재 검찰총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다.

총장이 공석이 된 지난 5월부터 조직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주요 사건 수사를 원활하게 지휘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사법연수원 27기로 경쟁자들보다 기수가 낮다는 점에서 파격 인사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이 차장은 윤 대통령의 지명 이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최종 임명되게 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