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악성체납자 특별조사…“현장 추적조사 대폭 늘릴 것”
국세청, 악성체납자 특별조사…“현장 추적조사 대폭 늘릴 것”
  • 승인 2022.08.08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세청 트위터
사진=국세청 트위터

 

국세청이 고액 세금을 오랫동안 내지 않은 악성 체납자에 대한 '특별정리'에 돌입했다.

지난 7일 아시아경제는 이날 세정당국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부터 '명단공개자 특별정리'를 시작했다.

국세청은 체납 기간 1년 이상, 체납 국세 2억 원 이상의 고액·상습 체납자의 이름과 나이, 직업, 체납액, 체납 세목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렇게 명단이 공개된 악성 체납자를 대상으로 숨겨둔 재산 확인 등 고강도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 분석, 현장 수색 등을 통해 명단 공개자가 제3자 명의로 돌려놓은 재산 등을 샅샅이 찾아 체납 세금을 환수하겠다는 방침이다.

명단이 공개된 고액·상습 체납자는 현재 개인이 3만1641명, 법인이 1만3461개다.

특히 국세청은 올해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현장 추적조사도 강화할 방침이다.

2020∼2021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제약을 받았던 현장 추적조사를 올해는 대폭 늘리겠다는 것이다.

현장 추적조사는 국세청 직원들이 주소지를 탐문해 체납자 차량을 확인하고, 잠복 후 수색을 통해 집안에 숨겨둔 현금이나 금괴 등 고가의 귀금속을 찾아 압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국세청은 또 세금 납부 이력과 재산 현황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체납자별로 효율적인 강제 징수 수단을 제시하는 등 체납 관리도 효율화하기로 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