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강력한 사퇴 압박에…"겁주기·망신주기식" 법적 대응 예고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강력한 사퇴 압박에…"겁주기·망신주기식" 법적 대응 예고
  • 승인 2022.08.05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권익위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관련, 자진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불법 표적 감사’라는 주장을 이어가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4일 세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권익위원장 임기가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데 법률로는 저를 쫓아낼 방법이 없다”며 “겁주기식, 망신주기식, 사실상 이례적인 감사라는 압박을 통해 사퇴를 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 재선 의원 출신으로 전임 문재인 정부 때인 2020년 6월 임명됐으며 임기는 내년 6월 말까지다.

그는 감사 사유 중 하나로 자신의 근태 문제가 언급되는 데 대해 “장관은 서울이나 지방에서 업무를 보고 오후에 세종 사무실에 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것을 지각이라고 망신 주는 보도를 감사 사유로 대는데 납득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 제보뿐만이 아닌 보도도 감사 사유라고 주장하는데, 보도가 논란이 돼서 감사한다면 요즘 언론을 크게 장식하는 교육부, 통일부, 행안부 등 이런 부처도 똑같은 잣대로 감사해야 하는 것이 정상 아니냐?”라고 되물었다.

전 위원장은 “위원장 감사를 핑계로 모든 직원에 대한 복무 감사, 권익위 업무 전반에 대한 사실상의 경계 감사 같은 ‘백탕(맹탕) 감사’를 하고 있다”며 이는 “권한 남용 감사”라고 다시금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감사에 대해 차곡차곡 증거 자료를 확보하고 있고 향후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대통령실이나 대통령실 관계자로부터 직접 사퇴 요구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사회자의 물음엔 “그 부분에 대해선 말씀드리는 것이 현재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독립적인 위원회의 임기가 정해진 위원장을 중간에 내보내는 것은 법률 위반이고 현재 ‘블랙리스트’에 대한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데 이 또한 직권남용 위험이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하루에도 10번씩 사퇴 압박을 하고 그러는데 너무 힘들다. 심리적으로 부담이 되고 건강도 굉장히 나빠졌다”면서도 “권익위원장직을 지키는 것은 제 개인 문제가 아닌 법률상 독립된 기관인 권익위를 지키는 법과 원칙의 문제”라며 임기 완수 의지를 보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