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대표 출마 이재명, “비전 제시하는 희망의 정치 하겠다”
민주당 당대표 출마 이재명, “비전 제시하는 희망의 정치 하겠다”
  • 승인 2022.08.05 0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 사진=이재명 트위터
이재명 / 사진=이재명 트위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로 출마한 이재명 후보는 "당을 국민의 삶과 미래 세대를 책임질 역량 있는 정치집단으로 쇄신해 비전을 제시하는 희망의 정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일 뉴스핌의 보도에 따르면 전당대회를 앞두고 전국을 순회 중인 이재명 후보는 이날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주지역 당원과 지지자와의 대화에 참석해 정치적 철학과 양극화·불평등·출생률 저하 등 사회적 현안에 대한 소견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는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자본과 높은 기술, 인적 자원의 역량 등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데도 미래가 암울하게 변하는 것은 신자유주의의 세계화에 따른 양극화와 불평등으로 인한 자원배분의 효율성 저하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사회의 불공정, 엄청난 격차, 자산·소득배분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 배분상태를 조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미래에 소득과 자본 배분에서 현재의 편향성을 완화하는 것은 정치적 결단만으로 언제든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인구절벽을 가속화하는 국내 출생률 저하를 두고 "사회 양극화와 불평등으로 한 개인이 삶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듯 사회공동체도 공동체의 존속을 포기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면서 "그 단적인 예가 전 세계 최저 수준의 대한민국 출생률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출생률 대책으로 온갖 정책이 있었지만 별무 소득이다"며 "희망과 미래가 없기 때문에 다음 세대에게 더 큰 고통을 겪게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가 출생을 포기하는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또 이 후보는 "불신 받지 않고 기대 받는 정치인이 되고자 노력했다"며 "기회가 주어지면 민주당을 국민이 차악으로서 할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선택하는 당이 아니라 대안세력으로 수권정당으로 국민의 삶과 다음 세대의 미래를 책임지는 역량 있는 정치집단으로 선택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이 후보는 지난 대선 패배를 두고 패배 이후 현 정부의 서민 지원 예산 삭감, 노인 일자리 축소,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노동정책 강성화, 코로나 대응 지원 축소, 수도권 집중 반도체 산업 육성, 서민 대상 재정지출 축소, 대기업 법인세 감면 등을 보면서 패배가 더욱 뼈아프고 책임감·부채감을 지우기 어렸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