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연구진, 스파이크 단백질 연구…코로나와 감기 한 번에 예방?
영국 연구진, 스파이크 단백질 연구…코로나와 감기 한 번에 예방?
  • 승인 2022.07.29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영국 연구진이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코로나19가 일으키는 감기나 이외 변이까지 한 번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 개발의 실마리를 얻었다.

29일 아시아경제는 27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영국 프랜시스 크릭 연구소(Francis Crick Institute) 연구진은 최근 의학저널 '사이언스 중개 의학(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간 세포에 침입할 때 사용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특정 부분이 '범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쓰일 수 있다는 연구 내용을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감기 바이러스(common-cold virus)는 모두 코로나19 계열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각각의 특성이 분명하면서도 변이가 자주 일어나 재감염을 완전히 피하기 어렵다.

때문에 코로나19 계열을 모두 방어하기 위해서는 여러 바이러스를 인지하고 중화할 수 있는 항체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에 연구진은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인 'SARS-CoV-2'의 스파이크 단백질의 하위단백질(subunit) 중에서도 'S2'에 주목했다.

SARS-CoV-2는 인간을 감염시킬 때 하위단백질 S1과 S2를 모두 사용하는데, S1은 세포 표면에 달라붙고, S2는 세포 안에 침투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진은 S2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어 실험용 쥐에 투입한 결과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일반 감기 바이러스인 계절성 인간 코로나(HCoVs)와 코로나19 원형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알파, 베타, 델타, 오미크론 등 변이 바이러스, 두 개의 박쥐 코로나 바이러스를 모두 방어할 수 있는 항체가 형성된 것이다.

논문 주요 저자인 조지 카시오티스는 "이번 연구는 S2를 겨냥한 백신이 지금 유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에 나올 수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도 막아줄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준다"며 "S1을 대상으로 하는 백신의 경우 백신이 목표로 삼은 변이에는 효과적이지만 다른 변이나 그 밖의 광범위한 바이러스에는 덜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