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유행, 정부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방안’ 발표…자율 방역 독려
코로나 재유행, 정부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방안’ 발표…자율 방역 독려
  • 승인 2022.07.28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정부가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고 유증상자에 대한 휴가를 적극 권고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일상 방역 생활화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7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규제에 의한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안내·홍보와 공직사회의 솔선수범, 현장 점검 등을 통해 자율 방역을 독려해 코로나19 재유행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내놓은 대책이다.

김성호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발표하며 "재유행의 파고를 국민 참여에 기반한 일상 방역의 생활화를 통해 극복하고자 한다"며 "자율과 연대에 기반한 일상 방역이 이뤄지려면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가 절대적"이라고 강조했다.

인사 혁신처는 공공분야 자발적 거리두기 솔선 시행을 위해 다음 달 말까지 '공직사회 코로나19 방역관리 강화 조치'를 시행한다.

회의나 행사는 영상이나 온라인 등 비대면 방식을 우선 활용하되, 공무수행에 필수적인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하도록 하며, 불요불급한 행사나 모임, 회식 등은 축소하거나 자제하도록 한다.

재택근무나 휴가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출근한 공무원은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을 분산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여름휴가 기간에는 휴가 후 복귀 시 선제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용노동부는 의심증상이 있으면 유·무급휴가, 연차휴가, 가족 돌봄 휴가(가족 감염 등의 경우) 사용을 보장할 것을 각 사업장에 적극 권고한다.

한편 정부는 30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해도 대처할 수 있도록 4천여 병상을 단계적으로 추가 확보하고, 검사·진료·처방이 모두 가능한 원스톱 의료 기관을 이달 말까지 1만개로 늘릴 계획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