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경찰 노조,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철회 촉구…“평검사 회의는 정당하고 총경 회의는 부당한가?"
공무원·경찰 노조,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철회 촉구…“평검사 회의는 정당하고 총경 회의는 부당한가?"
  • 승인 2022.07.25 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국가공무원노동조합 경찰청지부와 경찰청주무관노동조합은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을 철회하고 전국 경찰서장 회의 참석 총경에 대한 감찰조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4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두 노조는 지난 23일 행정안전부 경찰국 설치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 총경을 경찰청이 복종 의무 위반을 이유로 대기발령 조치한 것을 두고 "비상식적인 인사"라고 비판했다.

노조들은 "류 총경 대기발령은 행안부 장관이 인사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증거를 스스로 제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에게 충성해야 할 경찰이 이제는 인사권을 행사하는 행안부 장관에게 정치적으로 예속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부적절한 모임으로 치부한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참석 자제를 요청하며 회의 도중 해산지시를 내린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게 "무엇이 두려워서 이를 막는가"라고 비판했다.

노조들은 또 "검찰 인사방침과 수사권조정 반발, 법무부 장관 수사 지휘 거부 등의 이유로 총 7번이나 이루어진 평검사 회의는 정당하고 총경 회의는 부당한가?"라며 "평검사 회의로 징계 받은 검사가 과연 있었던가"라고 반문했다.

두 노조는 류 총경 대기발령 취소와 회의 참석자 감찰 조사를 중단할 때까지 투쟁하고, 행안부가 경찰국 신설과 지휘규칙 제정을 철회할 때까지 대국민 홍보전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