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서해상에 방사포 5발 가량 발사…‘저강도’ 무력시위
북한, 서해상에 방사포 5발 가량 발사…‘저강도’ 무력시위
  • 승인 2022.06.13 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대남 강경기조를 천명한지 하루 만에 방사포를 발사하며 '저강도' 무력시위를 벌였다.

지난 12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7분께부터 11시3분께까지 북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수개의 항적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서해안 지역에서 서해상으로 방사포 5발 가량을 쏜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포 기종은 구경 300㎜ 미만으로, 유도기능이 없는 122㎜ 또는 240㎜인 것으로 추정된다.

합참은 마지막 발사된 방사포 항적 포착으로부터 10시간가량 지난 후에야 이 사실을 공지했다.

그간 합참은 탄도미사일의 경우 탐지 직후 언론에 사실을 공표하나 240㎜ 등 재래식 방사포 발사는 공지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알리지 않다가 언론 문의가 계속되자 발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북한은 노동당 전원회의(8~10일)에서 남한을 겨냥해 '대적투쟁', '강대강', '정면승부' 등의 강경기조를 재확인했고, 전날 관영매체를 통해 이를 발표한 지 하루 만에 방사포를 쐈다.

지난 5일 평양 등 4곳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8발을 무더기 발사한 지 7일만이다.

현재 북한군은 하계훈련에 아직 돌입하지 않은 점으로 미뤄 일종의 ‘저강도’ 무력시위로 분석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