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원숭이두창 확산 중…“여름철 추가 전파 가능성 커”
WHO, 원숭이두창 확산 중…“여름철 추가 전파 가능성 커”
  • 승인 2022.06.01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세계보건기구(WHO)가 올여름 휴가철 원숭이두창 전파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1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한스 클루주 WHO 유럽사무소 소장은 3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제 여행 및 축제 규제를 해제하는 가운데 원숭이두창이 빠르게 확산했다"며 "여름철 유럽과 다른 지역에서 추가 전파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특히 앞으로 몇 달간 계획된 여러 축제와 대규모 파티가 원숭이두창 전파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클루주 소장은 현재까지 보고된 발병 사례를 토대로 보면 원숭이두창이 대체로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고 있으며, 주로 동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들의 감염이 두드러진다고 짚었다.

그는 또 원숭이두창이 풍토병화 된 중·서부 아프리카 이외 지역 가운데 지리적으로 가장 크고 광범위한 발병 분포를 보이는 유럽이 진원지로 지목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사례 조사를 볼 때 이미 4월 중순 발병이 진행 중이었음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로선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방역 조처가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바이러스 확산을 완벽하게 억제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우려했다.

한편 원숭이두창은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20여 개국에서 400건 안팎의 확진 및 의심 사례가 보고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