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부터, 코로나 생활치료센터-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중단
6월 1일부터, 코로나 생활치료센터-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중단
  • 승인 2022.05.31 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코로나19 확진자 감소에 따라 6월 1일부터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와 임시선별검사소의 운영이 중단된다.

31일 연합뉴스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코로나19 경증 확진자의 격리치료를 담당했던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정 12개 권역별 생활치료센터가 이날까지만 운영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생활치료센터는 해외에서 입국한 외국인을 위한 중수본 지정 센터 1곳만 제외하고 모두 문을 닫게 된다.

정부는 오미크론 유행 이후 도입된 확진자의 재택치료 체계가 자리를 잡은 데다 동네 병·의원에서 검사·처방을 담당하게 되자 센터를 단계적으로 축소해왔다.

생활치료센터 운영 종료에 따라 방역 당국은 주거 취약자를 위한 긴급 돌봄 서비스, 별도 시설 내 격리실 운영, 병상 배정 등 환자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종료하더라도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보완책은 지자체별로 마련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전국의 임시선별검사소도 이날까지만 운영한다.

임시선별검사소도 확진자 수 감소에 따라 단계적으로 줄어 현재 78곳만 남아있다.

6월 1일부터 임시선별검사소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통합 운영된다.

한편 여름 휴가철 등을 앞두고 입국 시 방역 지침도 6월 1일부터 추가로 완화될 예정이다.

백신접종을 완료한 보호자와 동반 입국할 때 격리면제를 받는 대상 연령이 현행 만 6세 미만에서 만 12세 미만으로 확대되고, 입국 후에 실시해야 하는 코로나19 검사도 2회에서 1회로 줄어든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