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하차’ 강지환, 드라마 제작사에 53억 배상 판결...2심도 패소
‘성폭행 하차’ 강지환, 드라마 제작사에 53억 배상 판결...2심도 패소
  • 승인 2022.05.26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지환 인스타그램 캡쳐
사진=강지환 인스타그램 캡쳐

드라마 ‘조선생존기’ 제작사가 제기한 부당이익금 소송 2심에서 법원이 제작사의 손을 들어줬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19-2부(김동완 배용준 정승규 부장판사)는 전날 드라마 제작사 스튜디오 산타클로스 엔터테인먼트가 강지환과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낸 부당이득금 반환 소송 항소심에서 원고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재판부는 강지환이 산타클로스에 53억8천여만원을 지급하되, 드라마 제작을 시작할 당시 전속계약 상태였던 젤리피쉬와 공동으로 부담하라고 판결했다.

강지환은 지난 2019년 7월 9일 자신의 집에서 드라마 '조선생존기' 스태프들과 회식을 하던 중 외주 스태프 1명을 강제추행하고 다른 외주 스태프 1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이 확정됐다.

이 사건으로 강지환은 12부 촬영만 마쳤던 ‘조선생존기’에서 하차했다. 이후 나머지 8회분은 다른 배우가 투입돼 촬영을 마쳤다.

항소심 재판부는 1심과 같이 강지환이 드라마 제작사에서 받은 출연료 총 15억여원 가운데 8회분에 해당하는 6억1천여만원, 드라마 제작 전 맺은 계약에 따른 위약금 30억5천여만원, 강지환의 하차로 제작사가 드라마 판권 판매에서 입은 손해 16억8천여만원을 지급할 책임이 있다고 인정했다.

아울러 강지환의 하차로 인해 드라마 제작사가 대체 배우를 섭외하며 지급한 출연료 일부에 대해서도 강지환의 책임이 있다며 지급 금액을 4천여만원 증액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젤리피쉬가 공동 부담할 금액을 1심보다 늘렸다. 1심은 전체 금액 중 6억1천만원에 대해서만 책임이 있다고 봤지만, 항소심에서는 53억여원 전액을 젤리피쉬가 강지환과 함께 부담하도록 했다.

한편 판결이 확정되면 강지환과 젤리피쉬는 산타클로스에 53억8천여만원을 지급해야 한다. 이 경우 양측이 절반씩 부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과실 정도를 따져 분담 비율은 달라질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혜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