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 미국·유럽서 필립스 TV·필라멘트 LED 전구 특허 침해 소송
서울반도체, 미국·유럽서 필립스 TV·필라멘트 LED 전구 특허 침해 소송
  • 승인 2022.04.2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색재현 형광체, 와이캅(WICOP) 기술이 적용되는 프리미엄 전구와 TV 제품
고품질 색재현 형광체, 와이캅(WICOP) 기술이 적용되는 프리미엄 전구와 TV 제품 /사진=서울반도체 제공

 

글로벌 광반도체(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는 최근 자사의 특허를 침해한 글로벌 유통기업인 에이스 하드웨어(Ace Hardware)와 콘래드 일렉트로닉(Conrad Electronic) 플랫폼의 유통업체를 상대로 미국과 유럽 전역에서 각각 특허 소송이 개시했다고 28일 전했다.

서울반도체는 미국 버지니아주 동부법원과 독일 뒤셀도르프 법원에 필립스 브랜드 TV, 필라멘트 LED 전구, 프리미엄 조명을 판매하고 있는 ‘에이스’와 ‘콘래드 플랫폼의 유통업체’를 상대로 판매 금지와 이미 판매된 제품들의 회수 폐기를 요청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소송에서 문제가 된 기술은 서울반도체의 ‘고품질 색재현 형광체’ 기술과 ‘와이캅(WICOP)’ 기술이다.

고품질 색재현 형광체’ 기술은 15년간 서울반도체가 일본의 M사와 함께 조명과 디스플레이의 고품질 색 구현을 위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해온 기술이다. 오랜 연구 끝에 자연광에 가까운 색 재현이 가능한 제품 양산에 성공했다. 이 형광체 기술은 조명과 디스플레이가 빛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트렌드로 바뀌고 있는 만큼 정교한 색을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CRI (color rendering index, 연색지수) 90 조명과 디스플레이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서울반도체의 ‘와이캅’ 기술은 와이어(Wire)와 패키징이 필요 없고 바로 PCB에 실장 하여 초소형 LED 제작이 가능한 반도체 기술이다. 와이캅은 세계 자동차 시장의 약 10%에 해당하는 102개 모델에 이미 적용됐으며, 전 세계 TV 생산량(2020년 기준. 약 2억 만대) 중 약 20%에 채택됐을 정도로 중요한 필수 기술이다. 특히 와이캅은 마이크로 LED, 미니 LED 제작에 반드시 필요하다.

서울반도체는 이미 유럽과 미국 전역에서 해당 특허에 대해 다수의 판매금지 소송에서 승소 한 바 있다.

2020년 9월, 독일 뒤셀도르프 지방법원은 서울반도체 특허를 침해한 필립스 브랜드 조명 회사의 필라멘트 LED 제품에 대해 판매금지 및 침해품 회수 및 파괴를 명령하는 판결을 내렸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법원과 뉴저지 법원은 2019년과 2021년 와이캅 특허 기술을 침해한 필립스 TV와 13개 자동차 조명 브랜드에 대해 영구적 판매 금지 판결을 내린 바 있다.

홍명기 서울반도체 대표이사는 “남의 땀과 눈물로 돈을 버는 두 얼굴의 기업이 있다는 것은 슬픈 현실이다” 라며 “특히, 충분한 수익을 내면서도 불법으로 카피 제품을 판매하고 한편으로는 ESG, 사회공헌을 외치는 일부 기업들의 두 얼굴을 만천하에 알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