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퀴즈’ 출연 거절당했다…“진행자가 정치인 출연 극도로 조심스러워한다는 이유”
이재명, ‘유퀴즈’ 출연 거절당했다…“진행자가 정치인 출연 극도로 조심스러워한다는 이유”
  • 승인 2022.04.27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석, 조세호 / 사진=tvN '유퀴즈' 포스터
유재석, 조세호 / 사진=tvN '유퀴즈' 포스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도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 프로그램 출연을 타진했다가 거부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6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 비서관을 지낸 김지호 전 비서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이재명 고문이 경기지사였을 때부터 대선 후보 때까지, CJ ENM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실무부서와 함께 경기도정과 관련된 공직자와 이재명 후보의 출연 의사를 직·간접적으로 밝히고 제작진과 미팅을 추진했다"며 "하지만 미팅은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전 비서관은 "전달받은 거절 사유는 '프로그램 진행자가 본인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 정치인 출연을 극도로 조심스러워한다'라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당시에는 정치인 출연에 대한 엄정한 원칙으로 이해했다"면서도 "상대에 따라 고무줄처럼 움직이는 잣대를 보니 '줄서기'라는 다른 원칙이 있었던 것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출연을 두고 많은 국민이 분노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 생각 한다”며 “단지 당선인의 출연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불공정한 '선택적 정치 중립'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이재명 고문에게 엄격하게 지켜졌던 원칙이 왜 유독 윤석열 당선인 앞에선 작동하지 않은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CJ ENM 강호성 대표이사가 검사 출신’이라는 것을 근거로 외압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도 다르지 않다"며 "현재도 인사교류라는 이유로 공공기관에 현직 검사들이 파견 근무하며 '그들만의 네트워크'를 다지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검사 정권이 들어섰으니, 더 많은 검사가 요직에 진출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느냐"고도 말했다.

김 전 비서관은 "CJ ENM 측은 부디 관련 논란의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 달라"며 "'검사 정권 줄서기'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희망하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프로그램의 신뢰가 회복되어 유재석 씨와 조세호 씨가 어떠한 피해 없이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방송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