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PCR 검사 일원화 검토…“양성 예측률 떨어질 가능성 있어”
정부, 코로나19 PCR 검사 일원화 검토…“양성 예측률 떨어질 가능성 있어”
  • 승인 2022.04.21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자, 정부가 진단체계를 다시 유전자증폭(PCR) 검사로 일원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진단체계 조정을 두고 "다시 PCR로 확진 체계를 전환할 것인지 등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PCR 검사뿐 아니라 동네 병·의원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는 경우도 확진으로 인정하고 있다.

앞서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코로나19 검사 수요가 PCR 검사 역량을 넘자, 정부는 진단체계를 한시적으로 이원화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확진자가 하루 11만 명 수준으로 감소했고, 일각에선 진단체계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손 반장은 관련 질의에 "앞으로 유병률이 감소하면 양성 예측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 경우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가 현재보다 떨어져, 지금처럼 신속항원검사 '양성'을 확진으로 인정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질병관리청이 신속항원검사 양성 예측률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고, 이 결과에 따라 조정을 논의할 것"이라면서도 "신속항원검사 양성 예측률은 현재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정부는 한의원의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대한한의사협회가 이와 관련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만큼, 정부는 절차에 따라 법원에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