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수완박’ 절차 무시한 입법 폭주…김오수 검찰총장 사의 표명 이해”
한동훈 "‘검수완박’ 절차 무시한 입법 폭주…김오수 검찰총장 사의 표명 이해”
  • 승인 2022.04.18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의표명을 두고 "절차를 무시한 입법폭주로 국민의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직자로서의 충정으로 이해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17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한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보낸 입장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 총장의 사의표명은 절차를 무시한 입법폭주로 국민의 피해가 불을 보듯 예상되는 상황에서, 형사사법 업무를 책임지는 공직자로서의 충정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질서와 법치주의를 지탱하고 있는 제도들이 무너지지 않도록, 국민들께서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총장은 이날 오전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히 박탈) 법안 추진에 맞서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국민의 인권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새로운 형사법체계는 최소한 10년 이상 운영한 이후 제도개혁 여부를 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 한다"면서 "이 경우에도 공청회, 여론수렴 등을 통한 국민의 공감대와 여야 합의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검수완박 법안 입법절차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갈등과 분란에 대해 국민과 검찰 구성원들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올린다"며 "제도개혁 시행 1년여 만에 검찰이 다시 개혁 대상으로 지목돼 검찰 수사기능을 전면 폐지하는 입법절차가 진행되는 점에 대하여 책임을 통감 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저는 검찰총장으로서 이러한 갈등과 분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법무부 장관께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모쪼록 저의 사직서 제출이 앞으로 국회에서 진행되는 입법과정에서 의원님들께서 한 번 더 심사숙고해주는 작은 계기라도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