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 "엄중한 시기, 막중한 책임감..치열하게 고민하겠다"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 "엄중한 시기, 막중한 책임감..치열하게 고민하겠다"
  • 승인 2022.03.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뉴스 영상 캡처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지명 소감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24일 한은을 통해 발표한 지명 소감문에서 "지금과 같은 엄중한 시기에 통화정책을 이끌게 된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지난 8년여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지금 처해 있는 여러 난관들을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금통위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최근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중국 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중국경제의 둔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우크라이나 사태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어 국내외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어 "이처럼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인플레이션과 경기 리스크가 동시에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성장, 물가 그리고 금융안정을 어떻게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통화정책을 운영해 나갈 것인지 치열하게 고민할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자는 현 한은 이주열 총재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 8년 동안 한국은행을 잘 이끌어 주신 이주열 총재님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특히 지난 2년여간 팬데믹 상황에서 적극적인 정책 대응과 그 이후 선제적이고 질서있는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하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한국은행법 33조에 따라 국무회의 심의와 국회 인사청문회 등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문 대통령이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총재 임기는 4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는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고려해 30일 오후 귀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