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금지약물' 발리예바에 또 침묵 "도핑선수 출전 못하는 게 원칙"
지상파 3사, '금지약물' 발리예바에 또 침묵 "도핑선수 출전 못하는 게 원칙"
  • 승인 2022.02.18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 올림픽채널 방송캡처
사진=SBS 올림픽채널 방송캡처

MBC, KBS, SBS 지상파 3사가 '도핑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카밀라 발리예바 출전한 피겨스케이팅 경기를 다시 한 번 '침묵' 중계로 일관했다.

KBS·MBC·SBS 해설진은 17일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발리예바가 마지막 순서로 출전해 연기를 펼치자 약 4분간 해설 없이 침묵을 지켰다.

지상파 3사는 지난 15일 방송된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 프로그램 중계 때도 발리예바의 연기에 대해 해설을 하지 않았다.

국가대표 출신 KBS 곽민정 해설위원은 "누가 꾸몄고, 누가 잘못했든 책임은 출전 선수가 지는 게 당연하다"며 발리예바의 출전을 비판했다. 발리예바의 점수를 기다리는 순간을 지켜보며 "이렇게 마르고 어린 선수가 4회전 뛰는 것을 보면 저는 운동 괜히 했나 봐요"라며 헛웃음을 지었다.

남현종 캐스터는 "발리예바 뒤에 숨어있는 그들도 책임져야한다"며 "러시아 선수단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사람이 4분간의 침묵 속에서 우리가 올림픽에서 지켜야 할 정신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SBS 이호정 해설위원과 이현경 캐스터 역시 발리예바가 연기한 4분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호정 해설위원은 "스포츠는 공정하고 깨끗해야한다"며 "도핑을 위반한 선수들은 출전하지 못하는 게 당연한 원칙"이라고 일침을 놨다. 

MBC 김해진 해설위원과 김초롱 캐스터는 발리예바가 연기를 하는 동안 트리플 악셀, 쿼드러플 살코 등 점프 기술만 언급했을 뿐 연기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았다.

김해진 해설위원은 "해설을 해보려고 했으나 도핑 양성 판정이 나온 선수에게 도저히 해설하기가 쉽지 않았다"며 "선수 본인도 이 경기에 참여함으로써 어떤 문제가 생길 것이며 어떠한 실수를 했는지 가장 잘 알 것이다. 그런 부담감과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실수가 많이 나왔다고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날 25번째 선수로 경기에 출전한 발리예바는 연달아 점프 실수를 하며 넘어졌고 4위를 기록해 메달권 진입에 실패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