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발리예바 항변, 도핑 양성 반응…“할아버지 복용 약물로 소변 샘플 오염"
피겨 발리예바 항변, 도핑 양성 반응…“할아버지 복용 약물로 소변 샘플 오염"
  • 승인 2022.02.16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리예바 / 사진=발리예바 인스타그램
발리예바 / 사진=발리예바 인스타그램

 

피겨 스케이팅선수 카밀라 발리예바(16·러시아올림픽위원회)가 할아버지의 심장 치료제 탓에 도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지난 15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로이터 통신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징계위원회의 데니스 오스발트 종신위원장의 말을 인용해 발리예바가 자신의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여자 싱글 출전 여부를 결정한 스포츠중재재판소(CAS) 청문회에서 이렇게 항변했다고 전했다.

오스발트 위원장은 "발리예바의 할아버지가 복용하는 약물이 섞여서 소변 샘플이 오염됐다는 취지로 발리예바가 청문회에서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채집한 발리예바의 소변 샘플에서는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2014년 금지 약물로 지정한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됐다.

주로 협심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혈류량을 늘려 지구력을 증진하는 효과도 있어 금지 약물 목록에 올랐다.

발리예바가 할아버지의 심장 치료제를 복용했다는 것인지, 심장 치료제 성분이 어떻게 도핑 샘플에서 나오게 된 것인지 등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오스발트 위원장은 "발리예바의 도핑 사건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만연한 러시아의 도핑 조작과 무관하다고 보인다"면서도 "만 15세 선수가 혼자서 잘못을 저지를 순 없다"고 말해 불법 약물을 사주한 배후 세력을 의심했다.

위톨드 방카 WADA 위원장도 로이터통신에 "미성년자에게 금지 약물을 제공한 사람들을 영구 추방해야 한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IOC는 미성년 선수의 도핑 양성 반응이라는 보기 드문 사례를 계기로 해당 선수 주변 어른들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