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이오시스 "UV LED 특허침해 제품, 유럽 유통·판매금지소송 제기"
서울바이오시스 "UV LED 특허침해 제품, 유럽 유통·판매금지소송 제기"
  • 승인 2022.02.1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반도체 소자 전문기업 서울바이오시스는 자사 UV LED 특허 침해품의 유통을 유럽 전역에서 금지할 것을 신청하는 특허소송을 네덜란드 헤이그 법원에 제기하였다고 14일 전했다.

서울바이오시스가 네덜란드에서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한 것은 2021년 9월에 프랑스 법원이 서울바이오시스 특허침해품을 판매한 혐의로 10조 매출 규모의 프랑스 대형 유통사 ‘프낙 다르티(FNAC Darty)’ 그룹에 대한 압수수색을 명령한 것이 계기가 됐다.

당시 서울바이오시스는 압류된 증거에 기반하여, 프랑스 파리사법재판소에 프낙 그룹을 상대로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특허침해품들이 특정국가들에서 네덜란드로 수입 되어 무역회사인 ‘FTHMM(FTHMM International B.V.)’가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전역에 특허 침해 제품을 유통시키고 있음을 알게 됐다.

침해품 유통망을 확실히 차단하기 위해서, 서울바이오시스는 FTHMM사를 상대로 네덜란드 헤이그법원에 유럽전역으로의 침해품 유통을 금지할 것을 신청하는 특허침해품 판매금지 소송을 제기하게 됐다.

서울바이오시스는 미국 벤처 기업 ‘세티(SETi)’와 함께 세계 최초 광반도체 기술로 자외선 빛을 내는 UV LED를 개발 양산해 오고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특허침해품의 유통도 크게 증가하면서 미국, 유럽, 한국, 일본 전역에서 적극적으로 지적재산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는 경고와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바이오시스는 지난 3년간 6개국에서 진행된 30여건의 소송에서 승소 및 영구판매금지 명령을 이끌어낸 바 있다.

이영주 서울바이오시스 대표이사는 “창업 정신에 따라 세상에 도움이 되도록 UV LED는 이미 캐파를 5배 늘리고 가격을 대폭 낮추어 코로나 바이러스 살균 등 깨끗한 공기와 물을 세상에 제공하는데 선도 할 것이다. 세계최초로 20여년 전부터 개발 양산해오는 광반도체 UV LED는 서울바이오시스, 그리고 관계사인 미국의 세티와 일본의 전략파트너사인 NS(Nitride Semiconductors Co., Ltd.)가 갖고 있는 특허를 피해 만들 수 가 없다”라며 “지적재산이 존중되어야 세상의 젊은이들과 중소기업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진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홍성민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