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남부 돌연변이 46개 새 코로나19 변이 발견…아프리카 카메룬 여행 관련
프랑스 남부 돌연변이 46개 새 코로나19 변이 발견…아프리카 카메룬 여행 관련
  • 승인 2022.01.05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프랑스 남부에서 돌연변이 46개를 가진 코로나19 신종 변이가 발견됐다.

지난 4일 뉴시스는 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프랑스 의료교육연구센터인 IHU 연구팀은 지난달 10일 프랑스 남부 마르세유 인근에서 신종 변이 'B.1.640.2' 감염 사례 12건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첫 감염은 아프리카 카메룬 여행과 관련된 것으로 파악되며, 최초 확인 이후 현재까지 광범위하게 전파되진 않았다.

다른 국가에서도 발견된 바 없으며, 세계보건기구(WHO)도 아직 조사 중인 변이로 지정하지 않았다.

연구팀은 해당 변이를 'IHU 변이'로 명명했다.

연구팀은 'IHU 변이'가 지난해 9월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출현한 것으로 파악되는 'B.1.640'과 유전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다.

연구팀은 백신 회피성이 있는 'E484K' 돌연변이와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파악된 'N501Y'를 갖고 있으며, 오미크론보다 오래된 바이러스에서 진화해 먼 친척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발견은 코로나19 신종 변이 출현과 해외 유입에 대한 예측 불가성을 다시 한번 보여 준다"며 "(바이러스) 유입과 이어지는 확산 통제가 어렵다는 점을 보여주는 예"라고 지적했다.

한편 연구팀은 신종 변이 발견 사실을 의학 논문 사전 공개사이트에 보고했으며, 아직 학술지에 게재되진 않았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