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국인 신규 입국 금지,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유입 차단 초강수
日 외국인 신규 입국 금지,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유입 차단 초강수
  • 승인 2021.11.30 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일본 정부가 오늘(30일)부터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지난 29일 아시아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코로나19 새 변이인 ‘오미크론’ 유입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입국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외국인 입국을 30일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금지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조치는 ‘오미크론’에 대한 정보가 어느 정도 밝혀질 때까지의 임시 조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일본인 귀국자를 대상으로는 새 변이가 처음 발견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포함한 9개국 외에 새 변이가 확인된 14개국·지역에서 들어올 경우에도 엄격한 격리조치를 시행한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오미크론’ 유입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남아공을 포함한 아프리카 9개국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입국을 28일 오전 0시부터 금지하고 이들 국가에서 귀국하는 일본인과 재입국하는 외국인을 검역소 지정 시설에서 10일 동안 격리 차원에서 대기토록 했다.

일본 정부는 한발 더 나아가 신규 입국 금지 대상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자국민에 대해서도 ‘오미크론’ 감염자가 확인된 지역을 중심으로 격리 검역을 대폭 강화키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지난 8일부터 비즈니스 목적의 입국자와 유학생 등 제한적인 입국이 허용되던 외국인의 일본 입국 길이 다시 막히게 됐다.

일본 정부는 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는 외국인에 대해선 제한적으로 입국을 계속 허용할 방침이다.

한편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는 ‘오미크론’을 가장 경계 수준이 높은 '우려되는 변이주'로 지정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