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기획-나영석 나래이션,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산모시' 홍보 영상 공개
서경덕 기획-나영석 나래이션,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산모시' 홍보 영상 공개
  • 승인 2021.11.1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캡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18일, 나영석 CJ ENM PD와 함께 제작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공개했다. '같이해서 잇다, 가치를 잇다'라는 제목의 1분 분량 영상으로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공동 제작했으며, 한국어와 영어로 각각 제작됐다.

영상에는 한올 한올의 실이 모여 정갈하고 기품있는 한폭의 모시가 되는 과정이 담겼다. 모시를 중심으로 이어진 한산 지역의 공동체문화와 한산모시 짜기의 유산적 가치를 소개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 4호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 방연옥 장인을 비롯한 한산모시짜기 전수자들이 직접 출연해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습도 그려진다.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국내외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안타까워 '한산모시'를 시작으로 시리즈 영상을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영상을 유튜브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로 전파 중이다. 전세계 주요 한인 및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영상을 공유해 재외동포에게도 널리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영상의 내레이션을 맡은 나 PD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한산모시를 목소리로 직접 소개하게 돼 영광이다. 많은 누리꾼들이 시청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문화재재단과 서 교수는 제주해녀문화, 김장문화, 아리랑 등 다양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국내외에 알릴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