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긴급조치' 주유소에서만 1대당 최대 10ℓ 한정 판매..위반 시 징역·벌금
'요소수 긴급조치' 주유소에서만 1대당 최대 10ℓ 한정 판매..위반 시 징역·벌금
  • 승인 2021.11.1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앞으로 요소와 요소수를 다루는 기업은 일일 실적 관련 정보를 다음 날 정오까지 정부에 신고해야 한다.

또 연말까지 요소수 판매처는 주유소로 한정되며, 판매량은 승용차 1대당 한 번에 최대 10ℓ까지, 화물차와 건설기계, 농기계 등은 30ℓ까지로 한정된다. 판매업자가 판매처를 거치지 않고 특정 수요자(건설현장·대형운수업체 등)와 직접 공급계약을 맺어 판매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정부는 11일 이 같은 내용의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제정해 곧바로 시행에 들어갔다. 중국발 요소·요소수 품귀 사태로 국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해지자 정부가 유통망 관리에 착수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제정한 긴급수급조정조치에 따르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요소를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는 업자는 매일 수입·사용·판매·재고량 등을 다음날 정오까지 신고해야 한다. 향후 두 달간의 예상 수입량도 마찬가지다.

요소와 마찬가지로 요소수를 생산·수입·판매하는 기업도 당일 생산·수입·출고·재고·판매량을 다음날 정오까지 신고해야 한다. 이번 조치는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시행과 동시에 요소·요소수 수출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또 이번 조치에 따르면 구매자는 구매한 차량용 요소수를 제3자에게 재판매할 수 없으며, 매점매석한 요소·요소수는 다른 수입업자나 판매업자가 판매하도록 하는 명령도 가능하다.

정부는 이번 긴급수급조정조치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처벌할 계획이다. 위반 시 물가안정법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신고 내역을 바탕으로 병목현상을 빚는 지점이 어디인지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적극 시행함으로써 현재의 수급난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이번 조치를 통해 요소·요소수가 시장에서 원활하게 유통돼 국민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계부처와 협업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내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공업용 요소와 요소수에 대해 관세율을 0%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요소수에 관세율을 적용하지 않는 이번 조치가 요소수 수급 정상화 및 가격 조기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