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리사 , 美빌보드 '핫100' 2주 연속 차트인...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
블랙핑크 리사 , 美빌보드 '핫100' 2주 연속 차트인...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
  • 승인 2021.11.1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로서 독보적인 기록을 달성했다.

빌보드가 9일(현지시간)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리사의 ‘MONEY’는 이번 주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에서 93위를 기록했다. 순위는 지난 주보다 3계단 하락했지만,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가 빌보드 핫100에서 2주 연속 차트인에 성공한 건 리사가 처음이다.

특히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Excl. U.S.) 차트에서는 전통적인 방식의 방송 점수 등을 포함하지 않고 스트리밍과 음원 판매량을 토대로 순위를 정해, 리사의 인기 지표가 더욱 두드러진다.

최신 차트에 따르면 리사의 ‘MONEY’는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12위, 빌보드 글로벌(Excl. U.S.) 차트에서 10위를 기록했다. 리사의 솔로 앨범 타이틀곡 ‘LALISA’의 경우도 각각 차트서 89위와 49위로 차트인에 성공했다. 두 곡 모두 8주째 안정적으로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앞서 지난 9월 10일 발표된 리사의 솔로 앨범 타이틀곡 ‘LALISA’는 발매 첫 주 빌보드 ‘핫 100’서 84위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총 72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와 글로벌 유튜브 송 톱100서 2주 연속 1위를 석권했다.

‘MONEY’는 ‘LALISA’의 인기 배턴을 이어받아 차트인했다. 이 노래는 38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을 밟았고, 음원이 공개된 지 한 달이 넘은 시점에 오히려 각종 글로벌 주요 차트 순위서 역주행하는 이례적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에서 5위까지 올랐고 영국 오피셜 차트 톱100에는 81위로 처음 진입한 후 46위까지 뛰어오르며 5주째 차트인에 성공했다. 이 또한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다.

뿐만 아니라 리사는 디제이 스네이크의 새 싱글 ‘SG’에 최근 참여해 41개국 아이튠즈 차트 1위를 차지했다. ‘SG’는 빌보드 댄스/일렉트로닉 차트 전 부문 톱10 진입은 물론 라틴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정상을 밟으며 주류 팝 시장 내 인기 음악 장르 영역을 한층 넓혔다.

전 세계를 강타한 ‘리사 열풍’에 그를 향한 미국의 대표 라디오 프로그램, 토크쇼, 매체 인터뷰 등 러브콜도 쏟아지고 있다. 활발한 현지 방송 활동 없이 이미 음악과 뮤직비디오만으로 눈부신 성과를 거둔 리사가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추가적인 해외 프로모션에 나설지 주목된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