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 英 가디언지와 인터뷰 "난 모험이 좋다. 용감하거나 무식하거나 둘 중 하나"
윤여정, 英 가디언지와 인터뷰 "난 모험이 좋다. 용감하거나 무식하거나 둘 중 하나"
  • 승인 2021.11.0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여정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영화 ‘미나리’로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받은 윤여정(74)이 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와 화상 인터뷰를 갖고 자신의 영화 인생과 연기를 대하는 소신을 밝혔다.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머물고 있는 윤 씨는 과거 남성 중심 한국 영화산업에서 신여성 이미지로 우여곡절을 극복한 여배우로 평가받는다.

윤 씨는 가디언에 “내 문제는 아무것도 계획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처음에 배우 세계에 들어선 것도 “우연이었다”고 밝혔다.

윤 씨는 1947년 북한 개성에서 태어나 6·25 전쟁 이후 남쪽으로 내려와 학교에 다녔다. 1960년대 후반 서울에서 어린이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TV 스튜디오에 방문했다가 관객들한테 선물 받는 역할을 도와달라는 진행자의 요청에 응해 이후 큰돈을 받았다. 그리고 그 다음 주 오디션을 봐 통과했고, 몇 달 만에 프로그램 내 주연 자리까지 꿰찼다.

그 이후 걸었던 배우의 길은 우연은 아니었다고 가디언은 설명한다.

윤 씨는 1971년 TV 드라마 ‘장희빈’에서 주연을 맡아 안방극장에 이름을 알린 후 영화계에서 러브콜이 쏟아졌지만 대부분 거절했다고 한다. 그는 “보통 가난한 여자가 부자 남자를 만나 가족의 반대로 결혼이 이뤄질 수 없는 내용”이었다며 “다 똑같아서 재미가 없었다”고 거절 이유를 설명했다.

이후 윤 씨는 김기영 감독을 만나 같은 해 ‘화녀(1971)’로 영화계에 성공적으로 데뷔한다. ‘화녀’ 설정은 오늘 날 기준에 비춰봐도 파격적으로 간통, 강간, 낙태. 살인, 자살, 심지어는 쥐 떼까지 등장한다. 그러면서도 한국 사회 내 계급 차이와 가부장적 전통을 꼬집는 묵직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윤 씨는 이후에도 ‘충녀(1972)’에도 출연하며 선정적이지만 사회적 메시지로는 가볍지 않은 작품을 이어갔다. 윤 씨는 당시 남성 중심 한국 사회에서 솔직하고 열정적인 모습으로 독립적인 새 한국 여성상을 나타낸다고 가디언은 평가했다.

그는 “난 한국에서 미의 기준은 아니다. 여배우가 되려면 외모가 출중해야 하고 연기는 상관없었다”며 “그들에겐 난 이상한 모습이었을 것이다. 좋은 쪽으로. 현대적이고 순종적이지 않은 모습 말이다”고 말했다. 이는 자유분방한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았다고 한다.

1974년에는 유명 가수 조영남 씨와 결혼해 미국으로 건너가 한동안 연기 생활과 작별했지만 이혼하게 되면서 귀국 이후 다시 커리어를 쌓아나갔다. 그러나 당시 보수적인 한국 사회 분위기상 ‘이혼녀’라는 딱지 때문에 처음에는 영화 제작자들이 일을 주기 꺼렸고, 윤 씨는 좌절하지 않고 작은 역할부터 시작했다.

그는 “어떤 역할인지는 상관 안 했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그냥 일했다”고 말했다.

이후 ‘바람난 가족(2003)’, ‘하녀(2010)’, ‘죽여 주는 여자(2016)’에서 파격적인 역할을 선보였다. 윤 씨는 이런 역할이 두렵지 않다며 “내 삶이 아닌 누군가의 삶일 뿐”이라고 전했다. 최근에는 ‘윤식당’ 등 예능에서 새로운 면을 보이며 대중에게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가고 있다.

윤 씨는 요즘 ‘오징어 게임’을 비롯해 전 세계를 휩쓴 한류 열풍에 대해서는 "한순간의 성공이 아니다"라면서 "한국에서 좋은 영화는 항상 있었다. 세계가 지금에서야 주목하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가디언은 가디언은 윤씨가 항상 새로운 것에 목마르다고 소개했다. 윤 씨는 "난 모험이 좋다. 아주 용감하거나 무식하거나 둘 중 하나다. 그렇지만 모든 것을 다 알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