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사적모임 수도권 10명·비수도권 12명
11월 1일부터 위드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사적모임 수도권 10명·비수도권 12명
  • 승인 2021.10.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11월 1일부터 4주 동안 새로운 방역체계인 '단계적 일상 회복' 1단계가 시행된다. 

이른 바 '위드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 회복 체계에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역체계가 적용된다. 1단계에서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돼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사적모임은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허용된다. 단, 코로나 확산 위험도가 높은 식당·카페에서는 미접종자 4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시행계획에는 유흥시설이나 실내체육시설 등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접종증명·음성확인제인 '백신패스'를 적용하는 내용도 담겼다.

김 총리는 "(백신패스는) 방역 완화 조치로 이용객이 늘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집단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시설에 따라 1∼2주의 계도기간을 둬 현장에서 혼선 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총리는 "종교시설, 공연장, 집회·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상회복을 위해 완화된 방역기준이 적용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이것은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일상회복이 시작되지만 코로나의 위협은 우리 곁에서 사라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일상회복 과정에서 확진자가 증가한 해외 사례를 언급하면서 "최악의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고, 방역과 의료대응 역량을 탄탄하게 갖추겠. 재택치료 체계를 한층 더 정교하게 가다듬고, 혹시 모를 대규모 유행에 대비해 언제든지 병상을 추가 확보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 코로나 치료제도 시판과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우리 앞에 펼쳐진 새로운 도전의 길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힘든 여정일 수 있다. 정부는 국민들께서 지금껏 보여주신 시민의식과 성숙함을 믿고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뒷걸음치지 않고 헤쳐나가겠다"며 "실내외 마스크 착용·주기적인 환기·적극적 진단검사 등 세 가지 필수 방역수칙만큼은 반드시 그리고 끝까지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인사이드 이경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