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역화폐 부정유통 근절 위한 합동단속…“재난지원금 악용 방지”
경기도, 지역화폐 부정유통 근절 위한 합동단속…“재난지원금 악용 방지”
  • 승인 2021.10.04 0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 트위터
사진=경기도 트위터

 

경기도가 시-군과 함께 경기지역화폐 부정유통 근절을 위한 일제 합동단속을 전개한다.

4일 파이낸셜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정도영 경제기획관은 “전통시장-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경기지역화폐를 악용해 부당이득을 취하는 가맹점은 엄정하게 철저히 단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화폐 중고 거래나 차별행위를 발견할 경우 경기도 SNS나 경기도 콜센터, 시군 지역화폐 담당부서로 적극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

이번 일제단속은 경기도 제3차 재난기본소득과 정부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지역화폐 사용량이 확대된데 따른 조치다.

불법 환전, 지역화폐 차별거래 차단 등 건전한 지역화폐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이번 합동단속은 진행된다.

합동단속반은 가맹점별 결제 자료와 주민신고 사례 등을 토대로 사전분석을 거친 뒤 대상 가맹점을 현장 방문해 부정유통 여부를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경기도 3차 재난기본소득을 재판매 또는 대여하거나 현금과 바꾸는 행위(일명 ‘깡’), 마트-음식점 등 편법가맹 의심행위, 사행산업 등 등록제한 업종을 운영하는 경우에 대해 중점 단속을 벌인다.

또한 물품이나 서비스 제공 없이 지역화폐를 수수하는 행위, 실제 거래가액 이상 상품권을 수수하는 행위, 부정 수취한 상품권을 환전하는 행위, 지역화폐 결제를 거부하거나 추가금을 요구하는 행위 등도 면밀하게 점검을 벌일 방침이다.

한편 이번 단속을 통해 지역화폐 유통질서를 교란하는 행위가 발견될 경우 관련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