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중도 사퇴…표심 어디로 갈까?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중도 사퇴…표심 어디로 갈까?
  • 승인 2021.09.14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 사진=KTV 뉴스 캡처
정세균 / 사진=KTV 뉴스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평당원으로 돌아가 하나 되는 민주당을 위해 백의종군(白衣從軍)할 것”이라며 대선 경선 중도 사퇴를 선언했다.

지난 13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정 전 총리는 이날 오후 4시 10분경 국회 소통관에서 “함께 뛰던 후보들에게 응원을, 저를 돕던 동료들에겐 감사 인사를 전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사퇴 선언에 앞서 긴급회의를 소집해 대선 경선 완주 여부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사퇴 결심 계기에 대해 “순회 경선을 하면서 고심해왔다”며 “함께 한 의원들과 장시간 토론 끝에 결심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을 사랑한다. 대한민국을 더 사랑한다. 그래서 저의 결정은 민주당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내린 결정”이라며 “민주당을 지지하는 일관된 태도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지난달 말 시작된 민주당 지역 순회 경선에서 당초 3위를 차지했지만,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고향인 대구·경북 경선과 1차 슈퍼 위크에서 선전하면서 4위로 내려앉았다.

정 전 총리는 전날 1차 슈퍼 위크 결과에 대해 “제 입장에서는 실망스럽고 걱정이 많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사퇴로 인해 정 전 총리를 향했던 표들은 어디로 가게 될지 많은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