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외교 공관원‧교민, 아프가니스탄 카불서 철수…“중동 제3국 무사 도착”
한국 외교 공관원‧교민, 아프가니스탄 카불서 철수…“중동 제3국 무사 도착”
  • 승인 2021.08.18 0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YTN 뉴스 캡처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철수한 우리나라 외교 공관원들과 교민이 무사히 중동 제3국에 도착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7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아프간 상황과 관련해 "마지막 교민과 공관원들이 탑승한 비행기는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했다"며 "지금으로부터 약 1~2시간 전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또 "현재로서는 주카타르 대사관 내에서 주아프간 대사관 업무 관련 임시 업무를 수행 중"이라며 "교민 분의 향후 거취 문제에 관해서는 현재 의사를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15일 주아프간 대사관 잠정 폐쇄를 결정했다.

교민과 공관원 대부분은 이미 떠난 상태였고, 이날 오전 공관원 3명과 마지막 교민 1명의 출국이 이뤄졌다.

해당 교민은 현지 생업 종사자로 설득 끝에 이날 철수가 이뤄졌다.

향후 대 아프간 관계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인권을 존중하고 보편적인 국제 규범을 준수하는 국가와는 항상 협력한다는 원칙을 견지해 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 아프간 정세와 주요국 동향을 예의주시 중인 바 안전이 확보되는 경우, 필요하다면 공관 운영을 재개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아프간 재건 지원 중단 등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는 아프간 재건 지원 포함한 대 아프간 외교 정책에 대해 국제사회 동향을 주시하고 긴밀히 협의하면서 지속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