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민노총 집회발 감염 가능성 높지 않아, 감염원 조사中"
질병청 "민노총 집회발 감염 가능성 높지 않아, 감염원 조사中"
  • 승인 2021.07.19 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질병관리청 상징
사진= 질병관리청 상징

 

질병관리청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서울 종로 집회 참가자 3명 코로나19 확진과 관련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 두고 감염원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전날 입장문을 발표해 "심려를 끼쳐 사과한다"면서도 "집회가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는 것은 마녀사냥"이라고 했다.     

질병관리청은 18일 참고자료를 내고 "현재 (민주노총 관련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이며 아직 감염원을 확인하지는 못했다"면서 "집회 또는 집회 이외의 공통 폭로(노출) 가능성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질병청은 지난 16일 이후 확진된 환자 3명과 관련해선 "집회와 관련해서 현재까지 확인된 사항을 보면 확진자 3명은 이달 3일 집회에 참석했고, 증상 발생일은 14∼16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증상 발생일을 고려할 때 높지는 않으나 최장 잠복기 즉, 14일 범위 이내에 있어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은 집회 참석자 코로나 확진 3명 보도와 관련해 17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걱정과 심려를 끼쳐 사과드린다"면서도 "중대본 역학조사 결과가 발표되기도 전 잠복기를 경과하는 시점에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 마치 노동자대회가 (코로나)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다. 부적절하다"고 우려했다.

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도 18일 입장문을 내고 "확진자 3명이 노동자대회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집회에서 감염됐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다"며 "수많은 사람이 모인 후 2주일이 지나 확진된 확진자는 3명뿐"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를 이유로 민주노총에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금지를 통보, 여의도 일대를 봉쇄했으나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종로로 장소를 바꿔 약 8000명(주최 추산)이 모인 집회를 개최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용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