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트코인 20% 세금 부여”…입증시 전기료 제외
정부, “비트코인 20% 세금 부여”…입증시 전기료 제외
  • 승인 2021.05.06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N 뉴스 캡처
사진=MBN 뉴스 캡처

 

정부가 비트코인에 예정대로 세금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단 정부는 내년부터 가상자산 과세를 시작하면서 가상자산을 채굴해 보유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채굴에 사용된 전기료를 필요경비로 인정해 과표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지난 매일경제는 이날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2022년부터 250만원(기본공제금액)이 넘는 가상자산 양도·대여 소득에 20%의 세율(지방세 제외)로 세금을 매긴다고 보도했다.

세금은 총수입금액에서 자산취득가액과 거래수수료 등 필요 경비를 뺀 순수익 금액(총수입-필요경비)에 부과하며, 1년간 여러 가상자산에서 낸 소득과 손실을 합산해 세금을 매기는 손익통산을 적용한다.

특히 정부는 가상자산을 채굴할 때 발생한 전기 요금을 필요 경비로 보고 과세 대상 금액에서 빼주겠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본인이 입증한다면 전기료를 제외해 준다"면서 "어떤 특정한 장소에 그걸채굴기를 갖다 놓고 채굴을 했고, 거기에 전기료가 얼마나 나왔다는 걸 입증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년부터 과세를 시작하지만 실제 내년에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납부할 세금은 미미한 수준이 될 것"이라며 "올해 가상자산이 엄청 올랐는데 손익통산을 내년부터 적용하기 때문에 내년까지 가상자산이 치솟는 추세가 계속되지 않는다면 납부세금은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